우리아이 행복에 이르게 하려면? 퍼포먼스(performance)를 하라!

문선종
2024-01-24
조회수 3885

여러분 오늘 퍼포먼스 미술 활동에 관해 이야기를 드려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미술의 반대에 있는 분들은 간혹 이런 활동들을 패스트푸드 같은 자극적인 것이라 호도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런 주장을 하는 분들에게 이 글은 반박의 글이 될 것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자녀 발달에 관심이 많은 분

✔️우리 아이에게 행복을 선물하고 싶은 분들

✔️퍼포먼스 미술이 비논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분들

✔️퍼포먼스 효과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진 분

 

미술은 근본적으로 하나의 매개입니다. 무언가를 표현하는 수단이죠. 어휘력이 부족한 유아일수록 이런 매개를 활용하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유아들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니 말이죠. 미술만큼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활동은 없습니다. 자기 감각과 정신의 정동을 다양한 도구와 매체로 형상화하는 경험은 아이들에게는 상상 이상의 놀라운 파급력을 갖고 있죠. 아이들의 호기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내적 표현을 자유롭게 흐르게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아동미술은 더욱 통합적인 접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간혹 자기만의 방식을 고수하며 통합적이지 않은 방법을 고수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시대가 발전할수록 새로운 관점과 매체를 활용한 통합적 예술이 주목받는 시대인 만큼 총체적인 활동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퍼포먼스가 뭔데요?


퍼포먼스의 어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퍼포먼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데요. 라틴어 Perfuntio와 Funtus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어의 Per는 수단을 의미하는데요. 복합적인 예술로써 시공간적 차원과 도구적 차원에서 사용됩니다. Funtus는 영어 Function의 의미와 같이 무언가가 기능을 할 때 나타나는 과정과 결과를 의미합니다. 어원을 통해 정의한다면 어떤 도구를 사용해 특정한 공간과 시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예술형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술 기획자라면 아이들을 위해 마련한 퍼포먼스 공간을 특정한 주제와 테마를 이용해 무언가가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퍼포먼스는 결과 중심이 아니라 과정 중심이며 어떤 도구와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흔적이 핵심이라는 것이죠. 집에서 이런 활동을 할 수 없겠죠? 퍼포먼스적 차원에서 아이들이 방바닥이나 벽에 낙서나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하나의 예술적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실행, 행위를 통한 사유의 운반, 신체와 도구 기능을 통한 작업과 협업, 비주얼 싱킹으로 대중을 향한 전시 등 퍼포먼스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복합적이고 독특한 퍼포먼스로 메타인지를 깨운다!


퍼포먼스를 한마디로 말하면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총체적 개념의 장르라고 할 수 있죠. 예술의 행위자와 관객이 같은 공간과 시간에 머무르면서 그 속에 관계가 발생하고, 의미를 자각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공감을 일으키죠. 퍼포먼스는 기존의 무대와 객석이라는 방법을 허물어 관객을 과감히 수용하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더불어 관객은 표현의 도구로써 행위자로서 과정에 참여하죠. 이런 총체적 개념의 퍼포먼스를 아이들에게 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퍼포먼스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모르는 교사들은 아이들의 손에 무언가를 쥐여주고, 그 규격과 틀에 맞는 행위를 시키게 되는 것이죠. 손에 미술 도구를 쥐여주고, 무언가를 보고 따라 그려봐라는 것입니다.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지 못하는 교육이 많은 것이죠. 말씀드렸듯이 진정한 퍼포먼스는 관계를 형성하고, 그 속에서 의미를 찾게 만듭니다. 자신의 행위에 대한 자각을 통해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경험시키는 것이 아동 퍼포먼스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이죠. 그 과정에서 자아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메타인지가 발현되는 것입니다.

 

퍼포먼스라고 하면 무조건 어떤 큰 공간에서 물감을 던지고, 어지럽히는 활동으로 생각합니다. 그냥 그런 활동에만 그치고, 그럴듯하게 하는 곳이 많죠. 퍼포먼스에 이 개념을 모른다면 그냥 따라만 하는 것입니다. 바로 ‘신체성’이라는 개념입니다. 신체를 이용해 느낌에 따라 표현하는 예술 행위로 결과보다는 그 행위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퍼포먼스입니다. 선생님이 쥐여준 것을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던지고, 구조화된 순서지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우연의 사건에 따라 그 관계 속에 감각에 따라 행위로 나타날 때 진정한 신체성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또한 메타인지의 영역에 속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체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우리 미아클에서는 상황과 역할을 부여하기도 하고, 음악을 통해 신체적 표현으로 형상화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활동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교육하는 ‘아트마인더(ART MINDER)’들은 음악, 연극 등 예술 매체의 벽을 허물어 통섭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표현주의 미술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오감을 자극해 형태를 완성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역동적인 미술 활동이 바로 ‘퍼포먼스’라 할 수 있습니다.

 

잭슨플록의 액션페인팅

많은 선생님이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에 영감을 받아 미술 활동을 합니다. 물감을 뿌리는 행위의 흔적으로서 화가가 몸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중심이 되는 예술입니다. 이 행위는 모더니즘의 형식주의에 대한 모순을 불러일으키면서 몸의 행위와 과정에 대한 새롭고 전위적인 조망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잭슨 폴록은 액션페인팅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양식인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 예술사조로 탄생시켰죠. 아이들에게 퍼포먼스를 통한 메타인지를 연습시키는 것이 바로 이 같은 사유의 탄생입니다. 저도 수업을 하면서 깜짝깜짝 놀라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도구와 매체로 전혀 생각할 수 없는 통섭을 하거나 다른 친구의 행위적 작품에 흔적을 만들면서 전혀 다른 발상의 전환을 보여주는 경우 등입니다. 그리거나 자르거나 물감을 흘리거나 찍거나 하는 행위들입니다. 유아들의 발달적 차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퍼포먼스’라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무한한 가능성 

선행 연구를 통해 유아들에게 퍼포먼스 미술은 자기 표현력 향상과 만족감, 자아 성취감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더불어 만 3세 유아의 경우 지적 능력과 창의성, 사회성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퍼포먼스 미술을 통해 자기표현의 장을 열어주고, 정서 함양을 가져온다는 것이죠. 퍼포먼스는 교육적으로 스스로 미술 재료를 통제하고, 조절하는 차원에서 능동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대상을 길들일 수 있다는 자아에 대한 메타인지를 통해 자아효능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것은 훈육이나 교정, 지식을 습득시키려는 교육에 벗어나 스스로 경험하며 놀이처럼 재미있기 때문에 퍼포먼스만큼 훌륭한 활동은 없습니다. 특정하게 좋아하는 색을 마음껏 사용하거나 선호하는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개성을 거리낌 없이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퍼포먼스를 ‘행복에 이르는 활동’이라고 정의합니다.

 

퍼포먼스는 행복에 이르는 길

 유아들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생활에서 충분한 자기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많은 아이들은 성장해 나가면서 어떠한 어려움과 문제상황에서도 잘 견디고 극복한다고 수많은 연구는 말하고 있죠. 이런 경험의 중요성으로 2013년 교과부와 보건복지부가 누리과정에서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데 있어 행복의 중요성을 유아기부터 강조하고 있습니다. Fredrickson(2001)의 확장구축 이론에 의하면 생에 초기 행복의 경험은 이후 삶의 행복을 위한 선행학습으로 진정한 행복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라고 했습니다. 더불어 하버드대학 성인 발달 연구에 따르면 행복한 유아기를 보낸 연구대상자 중 80세가 되어 우울증을 앓거나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극히 소수로 나타났습니다. 즉, 유아기의 행복은 정신적 질환을 예방하는데 상당히 주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아들에게 있어 행복이란 자신이 세상을 길들이는 과정을 통해 충분한 만족감과 기쁨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미아클이 추구하는 아트 클래스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퍼포먼스의 정의입니다. 바로 ‘아이가 세상을 길들이게 하는 것’입니다. 그 세상에는 미술 도구를 시작으로 사물과 대상, 사람과 관계로 정의합니다. 이런 주체적인 경험을 통해 메타인지를 깨우고, 스스로 행복에 이르는 힘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마 이번 아티클을 읽으셨다면 퍼포먼스에 대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느끼셨을 것입니다. 최근 퍼포먼스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어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만들고 있고, 미아클 퍼포먼스 기획 캔버스 Ver.1.0을 만들어 기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즐겁고 유익한 클래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24 ⓒ MIACLE Co.Ltd. All rights reserved.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ee more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 ~ 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ubmit Feedback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