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3
프로필 이미지
2023-10-06
조회 51

우리아이ADHD자가진단표입니다.

Copyright 2023 ⓒ MIACLE Co.Ltd. All rights reserved.


📋참고자료

ADHD우리아이 어떻게 키워야할까


👇🏻다운로드

프로필 이미지
2023-04-20
조회 181
상품 이미지
‘차별’화 ‘학교’에서 잘 지내고 있는 ‘차별주의자’의 고백

 2022년 1월 청명고등학교 교사 서덕희


"올해부터 함께하시게 된 기간제 교사들은 모두 지금 교장실로 내려와주십시오."

딱 10년 전 입학식을 앞두고 담임 시간을 운영하던 중 방송을 타고 나온 교무부장의 말이다. 등에서 식은땀이 흘렀다. 5분 후 다시 방송이 나온다. 똑같은 말에 "즉시" 라는 부사가 더해졌다. 나는 왜 식은땀이 흘렀을까?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읽기 전까지도 나는 그 교무부장만 욕했다. 심지어 그 일 이후에 물리 교사는 우주와 지구의 원리를 탐구하시느라 인간 따위에 대해 살필 여유가 없나 보다 하는 고정관념까지 생길 정도였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차별주의자'임을 인정하게 되었다. 같은 역할을 하니까 다 같은 선생님이라고 생각했다면 그 순간 식은땀이 나지 않았을 테니 말이다.


전보내신서를 제출해둔 2년 전 자리를 정리하던 나를 도와준 분은 청소 용역 여사님이다(지금은 다른 용어로 불러야 한다). 4년을 같은 학교에서 근무하며 과일이나 차를 나누던 사이다. 신년 인사를 건네고 방학 중 근무 날짜가 일찍 잡혔으니, 다음 주에 작은여사님이랑 차 한잔하시자고 인사를 건넸다. 한 시간쯤 지났을 때 큰여사님께서 퇴근 복장을 하고 복도로 나를 불러내셨다(청소 용역 여사님들은 일찍 출근하고 3시에 퇴근하신다). 아까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한 게 마음에 걸렸다고 하신다.


“다음 주에는 우리 여기에 없어요.”


요약하자면 작은여사님(덩치가 작아 작은여사님이라 부르지만 사실 연세는 더 많으시다)이 재계약을 못해서 당신도 재계약 안 했다고. 몇 년을 붙어서 일하다 보니 형님이랑 정이 많이 들었는데, 혼자서 일하는 거 못하겠다 싶어서 그만두기로 했다고. 작은여사님 연세 때문에 소위 '정년퇴직'하시는 거라 재계약을 못했다고 하신다. 다음 주부터 중년의 남자분이 출근하신다고.


밤까지 그 대화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교장과 청소 용역의 정년은 왜 이렇게 불평등해야만 하는가. 늦은 밤까지 영업하는 대형마트에 가서 가장 비싼 목도리 두 개를 샀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내가 기특한 짓을 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나 역시 ‘차별주의자’였음을 인정한다. 왜 밤까지 고민하다가 어쩔 수 없이 나가서 목도리를 샀지? 심지어 왜 아무도 모르게 드렸지? 주변에 그 상황을 알리는 것이 왜 누군가를 불편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


이렇듯 학교라는 공간은 ‘차별’의 끝판이다. 매일 어떤 교사는 어떤 학생을 차별하고, 어떤 학생은 어떤 어른을 차별한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처음 접했던 2019년에 ‘어휘’에 집중해서 글쓰기하는 수행평가로 연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으로 ‘언어와매체’ 수업을 맡아 수행평가했던 ‘어휘 탐구 수필’을 엮은 문집이 막 나왔던 겨울이었다. 혹시 학교를 옮겨서 ‘언어와매체’로 수행평가를 기획하게 된다면 이 책을 활용하면 괜찮겠다고 생각했다. 2021년 겨울 이 책으로 독후 활동지를 짜달라는 의뢰가 들어왔기에 마침 잘됐다 생각하고 흔쾌히 수락했다.


휘몰아치는 생활기록부 시즌을 보내고 방학을 맞이하고서야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천천히 읽기 시작했다. 휘리릭 보았을 때는 분명 국어 수업에서 다루기 좋을 책이었는데, 차근차근 들여다보니 어렵다. 너무 다양한 문제를 담고 있고, 사회 갈등이 첨예한 지금 시기에 이를 어쩌나 싶을 정도로 고민이 되었다. 아이부터 노년까지, 화장실 청소 용역 노동자부터 교장 선생님까지, 기간제 교사와 정규 교사가 뒤섞인 차별의 끝판왕인 학교에서, 젠더 갈등을 비롯해서 차별과 갈등이 팽창하다 못해 시한폭탄같이 느껴지는 요즘 이 책을 교실에 어떻게 던져둘 것인가 머리가 복잡하다. 학교에서 나는 권력을 가진 자이고, 거리를 지배하는 시선에 속한 자인데 과연 제대로 이 책을 다룰 수 있을까 싶어 겁부터 난다. 이런 주제일수록 교사가 이끌기보다는 점수를 매겨 변별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학생들과 함께 다루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 같아 동아리 활동이나 소그룹 중심으로 독후 활동을 구성했다.


덧붙여 2021년 2학기에 했던 소그룹 중심의 ‘비소설 한 권 읽기’ 활동을 소개한다. 다섯 권의 책은 교사가 선정하고, 수업 시간에 다섯 명씩 서점에 왔다치고 10분간 책 다섯 권을 차분히 살펴보고 읽을 책을 선택하게 했다. 자연스럽게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이 같은 책을 선택해서 읽었고, 모둠별로 독서나눔을 했다. 전체에게 발표하는 활동으로 마무리하여 읽지 않은 책에 대해서도 들어볼 기회를 가지게 했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스며들게 하는 방법으로 딱이다 싶어 소개한다.

 



책 소개 

『선량한 차별주의자』(창비 2019)는 제목이 참 매력적이다. 선량한데 차별주의자라니 마치 달콤한 붕어빵 속에 매운 고추가 씹히는 맛이랄까?


“그런데 왜 결정장애라는 말을 쓰셨어요?”

혐오표현을 하지 말자는 토론자인 저자에게 누군가 던진 질문. 이 책의 시작점이 된 질문이다.


나이, 학력, 직업, 출신 지역, 경제적 수준, 가족상황, 건강상태 등 소수자로 위치하는 요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당연히 우리는 모두 다수자이기도 하고, 때로는 소수자이기도 하다. 다만 자신이 차별주의자인 줄 모르는 다수자이면서, 차별받는 줄 모르는 소수자일 뿐이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는 불행으로의 초대장이다. 무의식을 의식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자는 불편해진다. 자신의 행복을 최고로 추구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이 책은 반작용한다.


차별을 인지하지 못했을 때는 당연하고, 차별을 인지했을 때조차 나는 상대에게 질문하지 않았다. 아니 못했다. 무의식적으로 무례를 저지른 상대에게 질문할 용기가 없었고, 긁어 부스럼 만들고 싶지 않았다. 세월과 경험은 천천히 개인을 영글게 만들고 예전보다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을 훅 영글게 할 것이다. 우리를 성찰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상대에게 질문하게 만들 것이다. 불평등한 세상은 심화되고 성찰과 질문은 너무 절실하다.


표지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다. 흑백의 대조도 물론이지만 노란 부리의 방향과 부리보다 왜소한 한짝씩 딛고 있는 발.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들여다보니 눈물이 울컥 날 것 같다. 특히 내 세상밖에 디딜 수 없는 한발이 안쓰럽고, 그들의 세상을 딛고 있는 그 오리의 발까지 합쳐서 보니 비로소 균형 잡힌 오리로 보인다.

 

1부에서 선량한 차별주의자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들여다보고, 2부에서 차별이 어떻게 정당화되는지를 고찰한 후 3부에서는 차별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를 다룬다. 그러므로 이 책은 순서대로 다 읽어야 한다. 어쩌면 3부 즈음에서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다. 저자와 독자가 생각하는 ‘선’은 다르고, ‘정의의 범위’도 다를 수 있으므로 너무 날 세우고 읽을 필요도 없고, 너무 반성하며 읽을 필요도 없다. 하지만 ‘현재의 불평등은 우리에게 편안한가?’(186면)라는 저자의 물음에 반드시 응해보자. 독자가 세상이 불평등함을 인정한다면, 차별주의자의 존재도 인정해야 한다. 편안하지 않다고 답한다면, 내 안의 차별주의자가 각성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이다. 3부 말미의 “내가 모르고 한 차별에 대해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 “몰랐다” “네가 예민하다”는 방어보다는, 더 잘 알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어야 했는데 미처 생각지 못했다는 성찰의 계기로 삼자‘(189면)는 저자의 제안을 받아들여보자.

 



독서 활동의 초점


4~8명 소그룹 자율 활동 또는 동아리 활동

학교에서 단연 인기 있는 학생 활동은 동아리나 자율탐구 활동처럼 관심 분야가 비슷한 친구들이 모여서 함께 만들어가는 활동이다. 사회나 독서 그 자체를 좋아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경우 『선량한 차별주의자』로 활동의 근간을 삼아 다양한 콘텐츠로 변주하며 1학기를 기획해보자. 혹은 학교에 따라 학급에서 자율적으로 진행하도록 시간을 남겨두는 창의적 체험 활동에 모둠별 자율 활동으로 기획해보자.

 

개인 ➜ 짝꿍 ➜ 모둠 ➜ 반 전체 ➜ 학교 ➜ 사회로 확장하는 활동

독서로 시작해서 질문 만들고 토의하기, 비경쟁 토론, 캠페인 활동으로 확산하는 활동

개인별 독서와 짝 활동이나 모둠 활동 등을 기획할 때 1:1 분배를 기본으로 하면 좋다. 읽고 질문 만들기 등 개인적으로 준비하고 생각할 시간과 들으며 생각을 나누는 시간의 적절한 분배가 필요하다.


활동 가능한 시간을 고려해서 1, 2, 3부를 나누어 진행하자. ‘1부 개인 읽기―1부 짝 활동―2부 개인 읽기―2부 짝 활동―3부 개인 읽기―3부 짝 활동’ 이렇게 진행하면, 개인별로 천차만별인 독서력을 보완할 수 있다. 읽은 후 어떤 활동으로 이어질지 예상하고 목표량을 정해서 읽게 하면 최대한 따라가려 애쓰기 때문이다. 짝 활동은 하부루타식 ‘질문 만들기’를 추천한다.


읽기를 마친 후 두세 쌍을 붙이면 4~6인 모둠이 탄생한다. 모둠별로 토의하기 좋은 질문을 만들어 제출하게 한 후 전체 투표를 거쳐 공통된 토의 주제를 결정한다. 모둠별로 먼저 토의하며 입장을 정한 후 전체가 모여 비경쟁 토론을 하거나 모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전체에게 발표하도록 한다. 비경쟁 토론을 통해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고 관점이 변할 수 있다.


‘차별’에 대해 인식을 강화한 후,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말을 찾는 탐구활동으로 넘어간다. 그 후 포스터나 카툰 등 캠페인이 가능한 창작물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캠페인 활동으로 이어진다. 개인으로 시작해서 공동체 단위까지 연결하면서 차별에 대한 활동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을 갖출 수 있다.

 

다문화 교육, 장애인식 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가정폭력 예방 교육, 인권 교육 등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은 많은 시간을 차지한다. 특히 자율 활동 시간에 다문화, 장애, 학교폭력, 가정폭력, 인권, 노동 등 반드시 교육해야 하는 내용도 정해져 있다. 대부분 학교는 일방적으로 교육 영상을 틀어주고 학생들은 감상문을 적어낸다. 하지만 학생들이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읽고 캠페인활동까지 이어가는 동안 ‘차별’은 옅어지고 ‘인권’에 대한 의식은 저절로 강화될 것이다. 또한 모둠별로 다문화, 장애 등 주제를 나누어 캠페인 자료를 제작한다면 그 결과물로 학생들이 직접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운영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자료출처: 창작과 비평

프로필 이미지
2023-04-11
조회 173
상품 이미지

안녕하세요. 에디터 레오입니다. 최근 Chat GPT 교육을 들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변화의 물결을 타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만간 chat GPT 교육을 준비해 보려고 합니다. 😎 


우리가결코 간과하지 말아야야 할 것은AI는 인간의의 자손이라는 것입니다. 경쟁이 아니라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추구해 나갈갈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달리기가 빠른 말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말을 타고 우리가 원하는 곳으로달려가야 하는는 것이죠.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건승을 기원합니다. 아래는 유용한 사이트를가져와 봤습니다다.

 


이름
서비스
사이트

AIPRM

프롬프트 참고

https://bit.ly/3JrVE1M

AskUP

카카오톡 ChatGPT

http://pf.kakao.com/_BhxkWxj

beautiful

텍스트를 PPT로 변환

https://www.beautiful.ai

BAI Chat

BAI에서 만든 챗GPT

https://chat.theb.ai

Brandmark

텍스트를 로고로 변환

https://brandmark.io

Chat with any PDF

PDF 파일 내용 요약 

https://www.chatpdf.com

chat.D-ID

얼굴 있는 AI와 채팅

https://chat.d-id.com

ChatGPTOptimizer

ChatGPT 사용성 강화

https://bit.ly/3Jr9b9E

DALL-E2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

https://openai.com/product/dall-e-2

filechat

다양한 파일 내용 요약

https://www.filechat.io

getgpt

다양한 ChatGPT 어플

https://getgpt.app

journeymade

여행 일정 추천

http://www.journeymade.io

Mixo

간단한 사이트 제작

https://app.mixo.io 

Musia

음악 만들기

https://musiaplugin.com 

Native

한글 챗GPT

https://www.native.me 

Naturalreader

텍스트를 목소리로 변환

https://www.naturalreaders.com 

pictory

텍스트를 비디오로 전환

https://pictory.ai 

roomgpt

룸인테리어 AI

https://www.roomgpt.io/dream 

scribblediffusion

line→image

https://scribblediffusion.com 

ShareGPT

ChatGPT 대화→URL

https://bit.ly/aigptshare 

SOUNDRAW

음악 생성 AI

https://soundraw.io 

sporky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

https://sporky.ai 

tome

텍스트를 스토리텔링

https://beta.tome.app 

toonme

이미지를 웹툰으로 변환

https://toonme.com 

whimsical

AI 비주얼 협업툴

https://whimsical.com 

YouTubeChatGPT

Youtube 영상 요약 

https://bit.ly/3LTFGPn 

프롬프트 지니

ChatGPT 자동번역

https://bit.ly/3JPt88X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ee more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 ~ 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ubmit Feedback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