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사는 디토소비: 트렌드인가, 현상인가?

EDITOR
2024-05-14

디토소비는 영어 속어 '디토(Ditto)'와 '소비(消費)'를 합쳐 만든 조사어로, "나도 그래"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즉, 특정 인플루언서나 콘텐츠에서 추천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맹목적으로 따라 구매하는 소비 행태를 의미합니다. 단순히 추천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추천하는 사람이나 콘텐츠를 신뢰하고, 그들의 가치관과 취향에 공감하며 소비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토소비는 최근 몇 년 동안 SNS와 콘텐츠 플랫폼의 발달과 더불어 확산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인플루언서와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고, 이에 따라 디토소비 또한 활발해졌습니다.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은 막대한 양의 정보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 과도한 정보 속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워지면서, 믿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나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얻고 소비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늘어났습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 데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디토소비는 개인과 유사한 취향과 가치관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SNS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비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디토소비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콘텐츠와 공감하고 다른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토소비는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나 콘텐츠를 통해 제품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정보 획득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아 구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신과 유사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추천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소비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콘텐츠를 통해 다른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정보 없이 맹목적으로 추천 제품을 구매하게 되어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모든 제품이 자신에게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 없이 소비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인플루언서들은 개인적인 이득을 위해 허위 정보를 유포하거나 과장된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어 소비자를 속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소비를 보고 부러워하거나 비교하게 되어 불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아합니다. 디토소비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소비 방식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디토소비 시대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2024 ⓒ MIACLE Co.Ltd. All rights reserved.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ee more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 ~ 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ubmit Feedback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