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중독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이유

EDITOR
2024-02-06

종종 게임중독, 약물중독 사례로 상담을 요청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아티클을 통해 10대가 중독에 얼마나 취약한지 이야기를 드려보려 합니다. 최근 음료수를 가장한 마약 공급 사례가 부모님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마약을 공급하는 누구든 강력한 처벌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그 행위가 한 세계를 파괴하는 행위이기 때문이지요. 저는 살인과도 같은 행위라고 정의합니다. 아동, 청소년은 뇌의 완전한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마약은 정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돼요.

💡 아이들을 혼내도 변하지 않는 경우

💡 10대의 중독에 알고 싶은 부모

💡 어떤 중독으로부터 자신을 변화하고 싶은 분들

 

청소년은 성인보다 중독에 더 취약합니다. 10대가 충동적이거나 이성이 덜 발달하였기 때문이 아니에요. 청소년의 뇌는 성인의 뇌보다 중독에 더 취약한 구조로 되어 있고,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는 많은 연구와 실험들로 이미 입증됐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중독 문제는 청소년들이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성인보다 크다는 것을 명징하게 보여줍니다.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지요.

 

10대에는 쾌락 중추인 도파민 뉴런이 더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10대의 뇌는 즐거움과 보상을 더 많이 추구하는 메커니즘 때문인데요. 청소년의 인지능력과 인내심이 미성숙하기에 위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반응을 억제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으로부터 10대들이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부모나 교육자들은 청소년들의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자제력과 인내심을 기를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는 건강한 행동 양식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들의 행동을 예측할 때 중요한 변수는 자기 행동에 뒤따르는 위험에 대한 지각이 아니라, 행동에 수반하는 보상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즉, 보상에 대한 기대감이 우선하기에 아이들을 혼내도 행동이 변화되지 않는 것이죠. 저는 도벽이 심한 아이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도둑질하면 돈이 생기고 물건이 생기니 양육자로부터 두들겨 맞아도 그 행동은 계속 반복되죠. 이 친구들이 공감되는 것은 저도 어릴 적 도둑질을 많이 해봤기 때문입니다. 호되게 혼나고도 정신 차려보면 또 훔치고 다녔거든요. 안 했을 때 더 큰 보상을 줘야 하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이 게임이나 휴대전화 사용 등 중독에 빠지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도 같습니다. 많이 한다고 혼나는 것보다 했을 때의 기대와 쾌감이 대단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행동이 제공하는 쾌락과 보상보다는 더 큰 가치와 보상이 있는 다른 활동을 10대들에게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더 높일 수는 없는 노릇이죠. 적당한 수준의 만족으로도 행복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전반적인 인생에서 꼭 필요한 연습입니다.

 

청소년과 성인의 뇌 스캔 영상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청소년이 성인보다 훨씬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만 비슷한 수준으로 반응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성인의 경우 훨씬 적은 뇌 영역을 이용하면서 이마엽을 가동한 덕분에 유혹을 더 잘 참아낼 수 있었지만, 청소년의 경우 훨씬 더 강한 의지와 더 큰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더 큰 노력과 더 큰 인내심을 발휘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얼마나 많은 유혹이 있습니까? 요즘의 짧은 영상 영상만 봐도 그렇죠? 결코 외면하지 못하고, 시청하는 순간 1~2시간은 그냥 순간 삭제입니다.

 

이처럼 청소년의 뇌는 성인의 뇌와 비교했을 때 자극과 보상을 더 많이 추구하는 반면, 위험에 대한 인지는 더 낮고, 반응 억제와 관련해서는 어려움이 더 많기 때문에 각종 중독에 더 취약하다는 결론입니다. 일단 중독된 이후에는 빠져나오기에 상당히 어렵다는 이야기죠. 강한 중독의 경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10대들에게 마약을 먹이는 것이 살인 행위라고 주장하는 이유입니다. 내면에서 자아라는 존재가 태동하는데 마약으로 그걸 죽이는 행위니까요. 그리고 간혹 뉴스에 게임중독, 도박, 약물, 명품 등등 10대의 중독이 심각하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이건 명백히 어른들의 잘못입니다. 하위문화들이 10대들에게 흘러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걸 폭발적으로 증가시킨 원인이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페이팔 마피아들이 자기 자녀들에게 절대 스마트폰을 주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죠.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들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들의 행동을 지켜보며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부모나 교육자들은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사용이나 게임 등 중독에 빠질 수 있는 행동을 제한하고, 그들의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청소년들의 자제력과 인내심을 기를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는 건강한 행동 양식을 형성하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유입니다.

 

10대의 뇌는 일반적으로 뉴런의 발화율이 무척 높습니다. 이 시기 기분 좋은 자극이 일어났을 때 뇌의 시냅스들이 강력하게 활성화되고 서로 간의 연결을 더욱 강화하는 방식으로 반응하죠. 더 많은 도파민을 분비하게 됩니다. 그것을 맛보는 순간 그것만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은 성인보다 더 쉽게 자극 추구 적이고 쾌락과 보상을 갈망하는 중독의 유혹에 빠져들 위험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이런 원리를 잘 이용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자녀가 일상에서 게임이나 휴대전화 사용 등 특별한 행위 중독을 보이지 않거나 스스로 또는 부모님과 약속한 시각을 잘 지켜 나간다면, 중독의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자제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대단한 것이죠. 만일 자녀가 약속을 번번이 어기거나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게임에 할애했을 때 옆집의 철수 이야기를 하면서 “네가 그러면 그렇지." ”커서 뭐가 되려고 그러니? “와 같은 비난이나 질책, 한심하다는 반응을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금물입니다. 이 같은 부모님의 반응은 서로의 거리만 멀어지게 할 뿐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끌어내지는 못합니다. 저는 부모님이 이런 말들을 하셨을 때 가출을 결심했죠. 오히려 청소년 자녀의 반항 심리에 불을 붙이거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뿐입니다. 그러니 과도한 사용이 아니라면 자녀분과 적절한 기준점과 타협점을 찾아 시간 약속을 잘 지켜나가도록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그것이 기회죠. 절제하고 자기를 통제하는 것이 얼마나 위대하고 커다란 쾌감인지를 일깨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녀가 약속한 대로 잘 수행하고 있다면 당연한 거로 생각하기보다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인정해 주고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는 것 역시 잊지 말아야 합니다. 10대들이 그런 행동을 한다면 정말 대단한 것이죠.


 

진정한 교육경영자라면 이런 10대 뇌의 특이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아이가 작은 보상 체계에서 최상위의 보상 체계를 밟으며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있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미아클 공식 메일로 접수해주세요. miaclife@naver.com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ee more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 ~ 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ubmit Feedback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