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면 무게가 줄어듭니다.

문선종
2024-02-03


간혹 이런 생각에 잠깁니다. 어릴 적 힘들거나 말 못 할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는 어른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말이죠.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 만나온 아이들 덕분이었습니다. 그 친구들도 저와 같이 고민과 어려움을 마음속 어딘가에 집어넣고, 자물쇠로 꼭꼭 걸어 잠갔거든요. 심리상담을 깊게 공부하면서 상당한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은 매번 놓치고 있었습니다. 그냥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고, 마음속에 걸어 잠근 자물쇠들을 하나씩 풀어가는 일이었죠.


수많은 시간 이야기를 듣고, 걸어 잠갔던 자물쇠들을 풀면서 ‘풍선’이 생각났습니다. 풍선을 불어 넣으면 팽팽해집니다. 긴장된 상태죠. 바람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손을 꼭 잡고 있어야 합니다. 혹시나 터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손의 힘을 조금 풀고 바람을 나오게 하면 금세 바람이 빠집니다. 여기서 바람은 ‘말’ 혹은 ‘글’과 같습니다. 말하지 않기로 작심한 듯이 하는 내담자의 경우 글을 써보는 것으로도 큰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말하면 무게가 줄어듭니다. 저는 요즘 아파트 운영과 관련해서 모임에 나갑니다. 거기에는 나이가 지긋하신 여성분들도 계십니다. 아파트 관리 운영이 엉망이라고 몹시 화를 내시다가도 술술 말하면서 누그러지는 것을 관찰합니다. 아무리 힘들고 화가 나도 누군가가 말을 들어주면 화의 무게나 심리적 긴장감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그러니 어떤 상황에서도 서로 말을 주고받으세요.


2002 월드컵 4강 신화의 한 장면에도 ‘말’의 힘을 엿볼 수 있습니다. 거스 히딩크 감독은 서로 소통하지 않는 우리나라 축구 문화를 비판하며 경기 중 계속해서 서로에게 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 결과 팀의 패스 성공률도 높아지면서 결정적인 장면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연구에서도 드러났듯이 말이라는 것은 하면 할수록 그 무게감이 줄어들어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상대방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힐 수 있으며 탁월한 성과를 만듭니다.


성과가 높은 팀의 구성원들은 업무적인 이야기보다 평소에 나누는 대화를 더 자주 한다고 합니다. 날씨 이야기가 될 수 있고, 취미가 주제로 오를 수 있습니다. 이런 비공식적인 대화가 업무의 긴장도를 줄이며 즐겁게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능률이 오르는 것이죠.


그러면 여기서 질문을 드려봅니다. 우리 아이들과 평소에 말을 자주 하시나요? 대화가 아니라 아이의 입에서 ‘말’이라는 것이 마구 나오도록 하고 있냐는 말입니다. 저는 최대한 오늘 있었던 속상한 일이나 하지 못 할 고민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그런 말들이 마음속에만 쌓일수록 부정적인 감정이 되고, 아이의 일상에서 팝업창이 뜨는 것처럼 긴장도를 높여 더 많이 실수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인간정신 발달의 2가지 근원은 인지와 관계라고 제가 누누이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말이라는 것은 관계의 산물입니다. 물론 벽을 보거나 거울을 보고 혼자 말을 할 수 있지만 내 앞에 어떤 존재가 있어야지 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관계를 대표하는 프로이트는 심리치료를 비롯해 어떠한 대화법이든 심리적 증상 완화와 불안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사실 우리는 누군가에게 말하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상당한 괴로움을 호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무인도에 갇힌다면 돌 인형을 놓고 대화할지도 모릅니다. 인간은 그런 존재니까요. 말한다는 것은 스스로 정신을 맑게 하는 정화작용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자는 이런 대화가 약물치료만큼이나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서로 말을 하고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요즘 저도 어디에 말할 곳이 없어서 아빠의 말을 들어주는 시간을 따로 만들어서 아이들이 들어줍니다. 5분만 말해도 상당한 에너지를 얻습니다.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죠. 이런 맥락에서 혼자 사는 사람들이 라이브 방송을 켜거나 유튜브에 자기 말을 기록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미치지 않기 위한 정화작용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말을 통해 가벼워지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2023 ⓒ MIACLE Co.Ltd. All rights reserved.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ee more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 ~ 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


Want More?
Suggest various opinions.


원하는게 있나요?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Submit Feedback

Service center
0507.1379.5380


평일 9시-18시

We are recruiting new members.


MIACLE에서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See more